본문 바로가기
건강 관리 꿀팁

눈 밑 떨림 증상과 이유, 치료 방법

by 대모리 2023. 4. 29.

 

누구나 한 번씩 눈 아래가 파르르 파르르 하고 떨려 불편하고 신경이 쓰였던 경험이 있을 겁니다. 얼굴 다른 근육들은 다 괜찮고 눈 아래가 꿈틀꿈틀, 파르르 떨리는 현상입니다. 잊을만하면 떨리고 잊을만하면 떨리니까 계속해서 신경이 쓰이게 됩니다. 이렇게 눈 주위만 가끔 파르르 하고 떨리는 경우 도대체 왜 그러는 걸까요?

이유

눈 주위를 해부학적으로 보면 눈 주위를 둘러싸는 눈둘레근, 즉 안륜근이 있고 이 근육을 조절하는 안면신경과 그 주위를 둘러싸는 혈관이 있습니다. 이 눈 둘레 근육이 적절하게 수축되고 이완되고 하면서 우리는 눈을 깜빡깜빡 움직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근육의 수축과 이완이 적절히 이루어지지 않고 신호가 어긋나면 자잘한 근육 경련들이 일어나게 되고 그것이 바로 눈꺼풀 떨림이 되는 것입니다. 이 눈꺼풀 떨림 중에 가장 대표적인 것이 주로 아래 눈꺼풀만 떨리고 얼굴을 다른 근육들은 전혀 떨림이 없는, 이 떨림이 관절 전체를 움직일 정도로 강하지 않은 것, 눈 밑만 살짝 거슬리게 떨리는 것을 안면근 파동증이라고 부릅니다. 안면근 파동증은 주로 아래 눈꺼풀이 가끔씩 떨리는 증상을 말합니다. 가끔 특징적으로 윗 눈꺼풀이나 눈가가 떨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눈꺼풀이 떨리는 기전은 눈 둘레 근육의 수축과 이완이 적절하게 이루어지지 못해서 신호가 어긋나서 근육경련이 생기는 것입니다. 그럼 이 근육경련이 생기는 가장 흔한 원인은 무엇일까요? 그것이 바로 우리가 알고 있는 마그네슘 결핍입니다.

증상

그런데 여기서 정말 조심해야 될 것이 몇가지 있는데 눈밑 떨림이 시작되면 내 얼굴 떨림의 양상을 잘 관찰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눈만 떨리는 것이 아니고 얼굴 반쪽 전체에 경련이 일어나거나 눈꺼풀이 끊임없이 깜빡깜빡하고 눈이 너무 건조해지고 마르거나, 한쪽 이마에 주름이 아예 펴지고 웃었을 때 대칭이 되지 않고, 입가가 웃을 때 한쪽으로 쳐진다면 이러한 증상들은 마그네슘 결핍에 의한 것들이 아니고 아예 다른 원인들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치료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절대로 놓치면 안 되는 부분입니다. 내 얼굴 떨림의 양상을 잘 관찰했는데 정말로 눈 밑에만 간헐적으로 파르르 하고 떨리는 것이라면 마그네슘이 결핍됐기 때문입니다. 마그네슘이 결핍되면 왜 눈 밑이 떨리는 걸까요. 우리 몸에서 칼슘이라는 이온이 있고 마그네슘이라는 이온이 있습니다. 칼슘이라는 것은 세포들 바깥에 있는 액, 세포외액에 많고 마그네슘이라는 것은 세포 안쪽에 있는 액체, 세포내핵이 많습니다. 이 칼슘과 마그네슘들이 세포 바깥과 세포 안쪽을 계속 끊임없이 왔다 갔다 하면서 정상적인 근육세포들의 수축과 이완을 가능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이렇게 칼슘과 마그네슘이 적절히 있어야 근육의 정상적인 수축과 이완이 일어나는데 둘 중 하나라도 결핍이 되면 당연히 근육의 수축 이완이 부적절해지고 그래서 경련이 일어나고 눈밑 떨림이 일어나는 겁니다. 마그네슘과 칼슘이 부족해지는 원인은 굉장히 다양합니다. 영양실조, 알코올중독, 비타민D 결핍, 흡수 이상, 만성구토, 설사, 조절되지 않는 당뇨, 갑상선 항진증 등 여러 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중에 가장 흔한 것이 부적절한 마그네슘 섭취와 흡수입니다. 결국 부족한 만큼의 마그네슘을 섭취해 주면 되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여기서 또 중요한 점은 보통 마그네슘 결핍이라고 할 때 칼슘, 칼슘, 비타민D 등 이런 영양소가 같이 결핍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런데 마그네슘 결핍부터 해결해주지 않고 나머지 칼슘, 칼륨, 비타민D 등을 섭취해도 마그네슘 결핍부터 해결해야 나머지가 교정이 될 수 있고 만약 해결되지 않는다면 나머지는 아무리 섭취를 해도 교정되지 않습니다. 

치료방법

눈 밑 떨림이 너무 심한 경우 빠르게 교정할 필요가 있어 마그네슘 영양제 같은걸 섭취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으며 그렇지 않으면 마그네슘은 음식으로 충분히 섭취가 가능합니다. 콩, 너트, 씨앗, 시금치, 우유, 호두, 잣, 바나나, 토마토, 두유, 아보카도 등 온갖 음식들에 잔뜩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음식들을 골고루 섭취하면 거의 마그네슘은 충족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마그네슘이 충족된 이후에 칼슘, 칼륨, 비타민D 등을 천천히 섭취해 주면 됩니다. 이렇게 열심히 부족한 전해질들을 섭취하면 거의 3주 정도면 눈밑 떨림 증상은 자연스럽게 교정됩니다. 여기서 조심해야 할 것은 카페인, 커피, 초콜릿, 녹차 같은 것들은 마그네슘 흡수를 방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알코올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런 것들은 최대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스트레스, 피로, 탈수, 불면 등이 있으면 근육의 회복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아서 증상이 교정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내가 증상이 있다면 마그네슘 결핍을 가장 크게 의심해봐야 하고 칼슘, 칼륨, 비타민D 등도 같이 부족할 수 있기 때문에 마그네슘을 가장 먼저 섭취해야 합니다. 

댓글